✔ 정리 순서
1.유니크한 값으로 정렬
2. VLOOKUP 시행
3. VLOOKUP 시행 열 값 복사 (수식 없음)
4. [선택사항] NULL값 존재 시 필터로 N/A값만 선택 후 Ctrl+G ->'옵션' -> 보이는 셀만 삭제
/
1) 엑셀 함수: VLOOKUP
=vlookup(기준이되는 값, 조회 범위, 붙이고 싶은 열, 일치 옵션)
일치옵션이란?
-TRUE(1) -> 유사 일치
-FALSE(0) -> 정확한 일지
1. 유니크한 값으로 시트 전체 선택 (ctrl+a)한 뒤 그 값 기준으로 정렬 (사용자정렬:Alt+h+s+u)
2. 기준이 되는 값으로 VLOOKUP 시행
-
- 두개의 다른 sheet나 file에 있는 자료에서 공통 열을 기준으로 같은 행에 해당하는 열을 붙이려고한다.
아래의 예시로는 학생들의 번호(유니크한 값)를 기준으로 학교를 붙이고자 했다!
- 두개의 다른 sheet나 file에 있는 자료에서 공통 열을 기준으로 같은 행에 해당하는 열을 붙이려고한다.
-
- 위의 예시 기준으로는
= VLOOKUP(번호열, 다른시트의 번호부터 학교까지 드래그, 학교열의 값(2), 완전일치(0))
📌주의
- 위의 예시 기준으로는
- VLOOKUP 함수는 기준이 되는 값의 오른쪽방향으로만 값을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기준 열은 첫 열이 되어야한다.
- 조회 범위를 반드시 절대참조($) 형식으로 입력해야한다. (F4키)3. VLOOKUP 열에서 '선택하여 붙여넣기' 값 복사!이렇게 보이는 셀만 삭제하게 되면 중간에 누락되는 값이 없어진다! 꼭꼭 삭제는 이렇게
- 4. 만일 NULL값이 있다면 필터 #N/A 선택 후 ctrl+g -> 옵션 -> 보이는 셀만 삭제
/
2) 엑셀 수식 복사
CTRL +C + SHIFT +ENTER